개인주의가 ‘21세기의 마인드’로 자리잡게 되었고, 이러한 마인드를 더욱 가속화시킨 것은 바로 사이버스페이스,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그 특유의 익명성, 개방성, 비선형성, 자율성을 바탕으로 세계 각지로 첨단 기술을 제공하였으며, 어느덧 모든 문화는 사이버스페이스가 주도하는 양상을 띠게 되
문화의 대학문화로의 침투에 주목할 수 있다.
이렇듯 소비와 상업문화로서의 대중문화가 대학문화를 흡수하게 된 것은 운동권 문화의 퇴조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가 소비대중사회로 진입했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6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의 산업화는 고도의 압축성장을
성을 보강해 왔다.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ꡐ교육과정ꡑ의 개념이 공식화되는 것이 금세기 초엽이었음에 비추어 볼 때, 교육의 목적을 이념적으로 기능적으로 정교화하고 교육의 체제와 계획과 운영을 다양하게 발전시키고, 교육 현상 전체를 학문적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노력은 이미 하나의
성매매와 같은 청소년 일탈행위로 이어 질 수 있다. 원조교제가 계속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가장 큰 요인은 '돈'에서 오는 잘못된 소비문화를 들 수 있다.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해 가면서 물질만능주의가 자리를 잡아갔다. 물질만능주의에 사로잡혀 아이들에서 좋은 옷을 사주고 또 좋은 옷만 입으
성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는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기 쉽고 독선주의와 흑백논리 및 극단적 행동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적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이나 선동에 쉽게 휩쓸리며, 추상적 경향을 보인다.
2.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그 특성
(1) 사이버공
속에 고정된 어떤 문화적 실체를 찾는다는 것은 단 한순간의 쉬어감도 없이 꾸물거리고 있는 문화공간속에서는 무의미한 일이다. 문화 실체의 표면에서 나타났다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곤 하는 그 역동적 탈주의 공간에 대한 사건들과 그 효과를 살펴보는 것에 관심을 두고 시작된 이 연구는 적극적
성문화의 변천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순결관'과 '동성애'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순결관'과 '동성애'를 특별히 다루려 하는 의도가 있다. 전자는 유교문화에서 중시되어온 것으로 과거 수십년, 아니 수백년을 여자를 억눌러온 이데올로기이며 후자 역시 기독교 문화의 도입이후 계속 비정상적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문화 및 정서가 다른 나라의 방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법이 애정문제에 개입할 성질이 아닐지라 할 지라도 일단 간통죄가 폐지된다면 결혼을 오래 지속하는 부부는 거의 없어지리라 봅니다. 이혼도 더 많아 질 것이며 결혼보다는 동거가 확산
성이 경제 활동 참여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이런 영향들로 인해 한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수장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이 점점 희석되어 왔다. 특히 한국 경제의 위기 사태 이후로 산업 합리화란 명목아래에서 전 사회적 현상인 조기 퇴직, 구조 조정 분위기 속에서 안정된 일자리를 유지한다는 것이